프리젠테이션 설교는 작성된 파일을 계속 사용합니다. 같은 주제를 여러 곳에서 설교할 때 편리한 반면, 설교자 본인의 자기 개발에는 방해가 됩니다. 그래서 찾은 대안으로 기본 내용은 유지하고 강의전 회중에 맞게 반드시 내용을 발전시킵니다.
     서울 캠퍼스 워십에서 'becoming changer'를 강의하고, CMI CONFERENCE에서 내용을 추가해서  'becoming YWAMer' 를 강의했고, 창원 BEDTS에서는 같은 구성이지만 '제자로 부르심'으로  발전했습니다. 내용만 달라지지 않고, 사용하는 키노트 소프트웨어의 사용 기법도  더 단순하면서 내용 전달이 잘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리젠테이션 설교의 목적은 프리젠테이션이 아니라 설교에 있기 때문입니다.

2008년 5월 29일 서울 캠퍼스 워십 설교를 계속 소개합니다.  
제인 오스틴의 영화, 설교의 도입 부분을 지나 본문 설명이 시작됩니다.
 
성경 본문 : 마가복음 1:40-45 / 마태복음 9:9-10
제목: Becoming Changer
주제: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람이 되자
사용된 소재: 제인 오스틴의 삶을 다룬 영화  Becoming Jane
                  Multi Membership / 로마제국 시대의 세금제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문에 등장하는 나병 환자는 충동적 열정으로 복음을 전했지만 그 결과 예수님의 사역을 방해했습니다. 예수님이 병을 고쳐 준 다음에 해야 할 일과 하면 안되는 일을 구분해서 말씀 하셨는데, 둘 다 지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나병이 낳았으니 반드시 제사장을 찾아가라고 명령했습니다. 또한 사람들에게 말하지 말라고 엄격하게  경고했습니다. 예수님은 율법을 파괴하러 오신것이 아니고 이를 완성하기 위해 오셨습니다. 나병이 치료되었을 경우 제사장을 만나야 되는 레위기 규례를 지키기 원하셨습니다.
     그러나 이 나병환자는 치유된 감동이 지나쳐서 많은 사람에게 전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예수님의 명령을 지키지 않은 것입니다. 만약 제사장을 찾아갔다면 제사장을 통해 예수님의 사역이 소개되었을 겁니다.충동적인 열정만으로 세상을 변화시키지 못합니다.  널리 전파하는 것이 좋은 일이지만, 상황과 내용에 따라 역반응이 나오기도 합니다. 대부분 사역에는 해야 하는 일과 하면 안되는 일이 있습니다. 이를 구분하면 지혜로운 그리스도인이 됩니다.

    열정적으로 널리 전파하는 것을 항상 못하게 하지 않았습니다. 마가복음 5장의 귀신들렸다가 회복된 사람이 널리 전파한 것은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이는 나병은 전염성때문에 치료와 회복후 사람을 만나는 과정이 율법으로 정해져 있지만, 귀신들렸다가 나은 사람은 그렇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마가복음 1: 40-45
한 나병환자가 예수께 와서 꿇어 엎드려 간구하여 이르되 원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나이다
예수께서 불쌍히 여기사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이르시되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시니 곧 나병이 그 사람에게서 떠나가고 깨끗하여진지라 곧 보내시며 엄히 경고하사 이르시되 삼가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말고 가서 네 몸을 제사장에게 보이고 네가 깨끗하게 되었으니 모세가 명한 것을 드려 그들에게 입증하라 하셨더라 그러나 그 사람이 나가서 이 일을 많이 전파하여 널리 퍼지게 하니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는 드러나게 동네에 들어가지 못하시고 오직 바깥 한적한 곳에 계셨으나 사방에서 사람들이 그에게로 나아오더라 ( 개역 개정 번역)

 그러나 그 사람은 가서 이 사실을 주저하지 않고 말하여, 소문을 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마을에 드러나게 들어가실 수 없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람이 없는 곳에 머무셨습니다. (쉬운 성경 번역)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병환자가 충동적이었다면 세리 마태는 자연스럽고 상식적인 방법으로 복음을 전했습니다. 세리 신분에서 예수님의 제자로 부르심을 받은 후, 곧바로 동료 세리들을 초청해서 예수님과 만나게 했습니다.
   함께 식사하면서 자연스럽게 예수님도 만나고 예수님의 제자들과 시간을 보냄으로 복음을 듣고 교회 공동체에 들어오는 기반을 만들었습니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소명을 받은 그리스도인들이 충동적인 방법으로 사역하면 자기 만족은 크겠지만, 실제 변화는 작습니다.

 충동적 외침보다는 전략적 실행을 고려해서 사역 계획을 세우고, 소명을 이루는 그리스도인이 됩시다. 

마태복음 9:9-10
예수께서 그 곳을 떠나 지나가시다가 마태라 하는 사람이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일어나 따르니라 예수께서 마태의 집에서 앉아 음식을 잡수실 때에 많은 리와 죄인들이 와서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더라.
계속됩니다^^
win the campus, win the nations!

프리젠테이션 팁
  1. 폰트를 크게한다.
  2. 읽기 쉽도록 배색을 연구한다.
     가독성이 떨어지는 프리젠테이션은 오히려 역효과가 있습니다


running log (2008.6.30-7.4 ) MC기간에도 달렸습니다.  화요일에는 6km/ 31분 / 운동장 약 20회를 달렸고, 목요일에는 10km / 61분 / 운동장 30회 이상을 달렸습니다. 달리는 기쁨을 알고 있다면 항상 달릴 수 있습니다.목요일 달리기는 특별한 의미가 있었습니다. 하루 종일 일정이 많아서 도저히 시간이 나지 않더군요. 그래서 저녁 먹는 대신 한 시간동안 운동장을 뛰었습니다 ^^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