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부분은 강좌 후반부에 소개하려고 했는데, 분위기를 전환할 겸 올립니다. 관찰과 개요도 계속 소개할 예정입니다. 삭제의 미학과 함께, 가장 큰 도움을 받은 방법입니다. 제 생각에는 이런 방법으로 설교를 배우면, 비교적 빠른 시간에 설교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제 조건이 필요합니다.

사역하는 공동체에서 정기적으로 설교한다.
설교자로 성장하기위한 열정이 있어야 한다.


좋은 설교자로 성장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1. 좋아하는 설교자를 결정한다. 선택의 조건은 본문 중심으로 설교하며, 출판된 설교집이 있고, 그 설교를 오디오와 비디오를 듣고 볼 수 있는 설교자면 더 좋습니다. 요즘 많은 설교자들이 인터넷에 설교를 올린 다음, 설교문을 교정해서 책으로 출판하고 있습니다. 나는 데니스 레인과 하 용조 목사님의 설교를 모델로 공부했습니다.

2. 책에 있는 설교 본문을 확인한 다음, 책을 덮고 성경 본문을 충분히 관찰하고, 설교 개요를 구성합니다. 이때 설교집을 읽지 말고, 설교를 오디오로 듣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니까 내가 먼저 그 본문으로 설교하는 것입니다.  설교 개요를 작성한 후, 공동체에서 설교합니다. 가능하면 그 설교를 녹음합니다.

3. 그 이후에  배우기로 결정한 설교자의 설교를 읽어봅니다. 오디오로 설교를 들어봅니다. 그러면 설교 대가(?)와 차이점을 알게됩니다. 같은 본문인데 관찰과 구성이 다르고, 회중에 대한 적용이 쉽고 뛰어남을 알게 됩니다. 

4. 다시 그 본문으로 관찰, 개요 구성해 봅니다. 이번에는 관찰력이 발전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공동체에서 그 본문으로 설교합니다. 물론 회중에 따라 설교 적용이  달라질 수 있지만, 같은 본문으로 설교했는데, 발전되었음을 알게됩니다.

5. 다시 한번 설교자의 책을 읽고, 설교를 들어봅니다.

6. 다음 본문으로 넘어갑니다. 같은 방법으로 책을 읽지 말고  먼저 공부, 관찰, 개요 구성후 설교해보고, 설교자의 설교집을 읽고 들어봅니다. 그 다음에 내가 다시 그 본문으로 설교 준비합니다.

5. 이런 방법으로 설교 훈련을 최소 10번 정도 해봅니다. 설교가 놀랍게 발전합니다. 관찰력과 구성이 달라지고, 표현력도 늘어납니다.


참고로 저는 이런 방법을 반복하면서 설교를 배웠습니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큰 도움이 됩니다.
모델이 되는 설교자와 설교집은 추천하지 않겠습니다. 여러분에게 맞는 설교자를 직접 찾아보세요.

노력함으로  성장하는 설교자를 정말 보고 싶습니다.

win the campus, win the nations!



AND